[기고] ‘NAB 2019’서 주목 받은 신기술 ‘5G’·‘8K TV’·‘차세대 TV’

by 라임라이트 마케팅팀

지난 4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방송 장비 전시회인 ‘NAB 2019’에서는 차세대 방송 관련 기술이 대거 선보였다. 올해 ‘NAB 2019’의 3가지 주요 주제는 ‘5G 모바일 서비스’, ‘8K TV’, ‘차세대 TV’였고, 특히 ‘5G 모바일 서비스’는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5G 이동통신은 4G보다 훨씬 높은 대역폭으로 약 20배 빠른 속도를 약속한다. 현재는 5G 초기 단계로 여러 이동통신사업자들이 5G 저변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T&T는 12개 도시에서 사용 가능한 5G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TV 광고를 이미 시작했다.

▲ 찰리 클라우스(Charlie Kraus) 라임라이트 선임 제품 마케팅 매니저

5G 통신·8K 컨텐츠, 산업 변화 주도

5G 서비스가 시작되고 올해 5G폰이 상용화되면서 새로운 네트워킹 표준으로 전환하는 초기 단계로 진입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이에 따라 여러 이점들이 실현되기 시작할 것이다. 즉, 사진 및 비디오 업로드 속도가 현재보다 훨씬 빨라질 것이다.

모바일 사용자들이 5G로 이동하면 LTE에 의한 혼잡이 줄어들 것이다. 5G의 저지연 및 빠른 속도는 특정 사용 사례에서 엣지 컴퓨팅에 대한 요구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고화질 ‘8K 컨텐츠’의 제작 및 배포는 관련 산업의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4K 컨텐츠가 여전히 폭넓게 사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올 초 주요 TV 제조사들은 CES에서 8K TV를, 소니(Sony), 블랙매직(Blackmagic), 아비드(Avid)를 포함한 여러 엔터테인먼트 기술 제조사들은 NAB에서 8K 기능에 대해 이야기했다.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넷에 게재된 기고를 확인하여 주세요!

‘NAB 2019’서 주목 받은 신기술 ‘5G’·‘8K TV’·‘차세대 TV’ – 데이터넷지난 4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방송 장비 전시회인 ‘NAB 2019’에서는 차세대 방송 관련 기술이 대거 선보였다. 올해 ‘N…www.datanet.co.kr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