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처럼…다양한 게임 맘껏 즐기는 ‘게임 구독 경제’!

by 라임라이트 마케팅팀

#직장인 정모(31)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집에 머무는 게 일상이 됐다. 주말에 넷플릭스를 즐겨 보다가, 최근 통신사에서 월 정액으로 서비스하는 다양한 ‘게임’을 하는 것이 일상이 됐다. 그는 월 1만원 내외의 비용을 지불하고 다양한 최신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 크게 만족하고 있다.

월 구독료 내면 다양한 게임을 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게임 구독 경제’ 서비스 주목

우리 생활 곳곳에 침투하고 있는 새로운 ‘경제 모델’이 있습니다.

물건을 여러 사람과 함께 쓰는 ‘공유 경제’를 넘어, 이제 연간 구독료를 내고 신문이나 잡지를 받아보는 ‘구독 경제’ 입니다.

이렇게 일상속에 파고드는 ‘구독 경제’ 바람이 게임에도 불고 있습니다. 물론 게임은 예전부터 정기적으로 한 달 이용료를 내고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정액제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게임 ‘구독경제’ 서비스는 이제 월 구독료를 내면 다양한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게임 구독 경제 서비스는 클라우드 게임 시장 성장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대 초반부터 조금씩 거론되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속도 문제로 게임이 지연되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5G’로 날개를 단 것입니다.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는 별도의 게임기 구매 없이도 PC, 스마트폰, 콘솔 등 기기와 장소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게임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용자가 서비스에 접속하면 개인 서버가 아닌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이 켜집니다. 게임 플레이도 모두 이 클라우드 서버에서 이뤄진다. 이용자들은 서버에서 보내준 게임 영상을 보고 동작 명령을 내립니다.

전세계 ‘클라우드 게임’ 3년 뒤 8배, 시장 성장 잠재력 높아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큰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로 최근 시장조사업체인 뉴주(Newzoo)는 2023년 전 세계 클라우드 게임 시장 규모 48억달러(약 5조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올해 연말까지 클라우드 게임 시장은 5억8470만달러(약 6900억원) 규모를 이룰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영국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클라우드 게임 시장 규모는 2018년 3억8700만달러(약 4600억원)에서 2023년 25억달러(약 3조원)로 6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국내 이동통신사들, 5G 기반 ‘킬러 콘텐츠’로 게임 서비스 나서

이러한 구독형 게임 시장에는 지난해 초반부터 구글을 필두로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글로벌 IT 공룡들이 모두 뛰어들었습니다.

국내 클라우드 기반 게임 구독 경제 시장에서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곳은 국내 이통 3사입니다. 5G와 콘텐츠, 둘 다 놓칠 수 없는 이통사의 미래 먹거리인 만큼 ‘클라우드 게임’ 각축전은 앞으로도 더 거세질 전망입니다.

– LG유플러스, 엔비디아와 함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나우’ 제공

가장 먼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나우’를 제공해온 LG유플러스는 다수의 인기 PC 게임 라인업을 앞세워 클라우드 게임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나우를 다른 서비스 이용자에게도 공개했습니다. 지포스나우는 글로벌 IT기업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입니다. PC 온라인게임을 일반 PC, 맥북, 5G스마트폰, IPTV에서 구동됩니다. 지포스나우는 현재 인기 PC게임 300여 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번 접속 시 하루 최대 6시간 연속으로 게임을 할 수 있는 ‘지포스나우 프리미엄’ 제품의 구독료는 1만2900원입니다. 하루 1시간 이용이 가능한 베이직 상품은 무료입니다.

– KT, 자체 플랫폼 구축하고 서비스 ‘게임박스’ 출시, 업계 최저 월 이용요금 9.900원

KT는 글로벌 기업들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옮겨온 타사와 달리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구축하여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인 ‘게임박스’를 출시했습니다. 월정액 요금만 내면 스마트폰, PC, IPTV 등 100여 종 게임을 무제한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박스 공식 월 이용요금은 업계 최저인 9900원입니다. 연말까지는 50% 할인을 적용한 월 4950원입니다. 게임박스가 제공하는 총 100여종 게임의 스팀 기준 정식 구매 가격은 약 220만원에 달합니다. 주요 게임은 ‘보더랜드3’, ‘NBA2K20’, ‘마피아3’ 등입니다. KT는 연말까지 수량을 200개 가까이 늘릴 예정입니다.

– SKT, MS와 함께 X박스 클라우드 게임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 출시

S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구독형 게임 서비스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을 이용하면 100여 종의 엑스박스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자기 소유 안드로이드 OS 기반 휴대폰, 태블릿에서 게임 이용이 가능하다. PC와 콘솔서는 다운로드 형태로 게임을 즐기면 됩니다. ‘마인크래프트 던전’, ‘헤일로: 마스터 치프 컬렉션’, ‘포르자 호라이즌4’ 등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의 대표작들이 포진했습니다. 서비스 구독료는 월 1만6700원입니다. 타 이통사 고객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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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이통 3사가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확대에 나선 건 5G망이 확대되면서 클라우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정착을 위해서는, 최신 게임 등 킬러 콘텐츠 확보, 게임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사용자 경험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클라우드 게임은 수많은 이용자의 조작에 실시간으로 반응해야 하므로 초고속·초저지연 통신과 넉넉한 서버 용량이 핵심 경쟁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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