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센터란 무엇입니까?

by 라임라이트 마케팅팀

데이터 센터란 무엇입니까?

인터넷은 수많은 네트워크와 데이터 센터의 모음입니다. 무선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확산과 더불어 월드 와이드 웹 및 관련 기술의 발전은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 외 기타 기기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터넷상의 네트워크에 배포 된 웹 서버는 사용자(온라인) 요구를 처리합니다. 그러나 웹 서버가 단일 위치에 배치되면 여러 작업이 부하를 일으키게 되어 처리하는 것이 점점 어렵고 힘들어 집니다. 사용자는 수백만 개의 웹 사이트에서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 스트리밍 오디오 및 비디오와 같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접근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웹 사이트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더불어 효율성은 점점 감소시킵니다.

CDN (Content Delivery Networks) 은 증가하는 트래픽 로드를 처리하고 서버에서 사용자에게 콘텐츠 전달 시간을 줄이기 위해 지리적 위치(여러 곳)에 배포 된 서버 시스템입니다. CDN의 주요 목적은 서로 다른 지리적 위치에 있는 사용자에게 최고의 속도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센터는 데이터를 처리, 저장 및 공유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많은 네트워크 컴퓨터를 수용하는 시설입니다. 대부분의 주요 IT 기업은 온라인 서비스 제공의 핵심 구성 요소로서 데이터 센터에 크게 의존합니다. CDN 제공 업체는 자신의 네트워크 POP (point of presence) 또는 타사 데이터 센터에 캐시 된 콘텐츠를 보관합니다.

데이터 센터는 사용성을 향상시키고 저장 장치, 대역폭 및 기타 네트워킹 구성 요소와 관련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된 물리적 위치를 나타냅니다. 위치 기능 (IxPInternet exchange point) 과 같은 데이터 센터는 서로 다른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 CDN 및 기타 인프라 회사가 서로 연결하여 대중 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자가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요청할 때 해당 콘텐츠가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에 캐시 된 경우 CDN은 해당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서버로 요청을 리디렉션하고 캐시 된 콘텐츠를 네트워크를 해당 위치에서 배달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볼 수는 없습니다.​

데이터 센터와 PoP (point-of-presence)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데이터 센터와 PoP (point-of-presence) 용어는 구별 될 수 있지만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PoP는 한 위치에 단일 서버가 있는 회사를 지칭하고, 데이터 센터는 여러 서버가 있는 위치를 나타냅니다. PoP는 일반적으로 CDN이 해당 위치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지, 인터넷 교환 지점 (IxP) 으로 알려진 네트워크 사이의 지점에 위치 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즉, CDN PoP (Points of Presence)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지역의 사용자와 의사 소통을 담당하는 전략적으로 위치한 데이터 센터입니다. 그들의 주요 기능은 콘텐츠를 웹 사이트의 방문자와 가깝게 함으로써 왕복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라임라이트의 컨텐츠 전송 네트워크 (CDN)는 글로벌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를 통해 웹 사이트 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콘텐츠는 사용자와 더 가깝게 게재되며 방문자의 기기 또는 위치에 관계없이 모든 페이지가 가능한 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렌더링 됩니다.

데이터 센터 설계에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최신 데이터 센터를 만들 때 많은 요소가 고려됩니다. 적절한 계획, 유지 보수 및 보안을 갖춘 데이터 센터는 가동 중지 시간과 데이터 유출의 위험이 적습니다.

데이터 센터 고려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던던시 (Redundancy) / 백업 – 주요 고려 사항은 모든 유형의 응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 기능에 달려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는 재해나 사고에도 지속적으로 작동하고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비상 사태에도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해 모니터링 및 발전기,이중화 시스템이 포함 된 강력한 비상 백업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효율성 – 대형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되는 전기량은 작은 마을의 전력량에 필적합니다. 가능할 때마다 데이터 센터는 냉각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비용을 줄입니다.

보안 – 많은 기업들이 사이버 보안을 위해 강력한 프로토콜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악의적인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데이터 센터를 보호한다는 의미입니다. 물리적 보안은 사이버 보안만큼 중요합니다. 데이터는 도난, 파괴 및 무단 액세스와 같은 물리적 위협으로 부터 안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안 요원, 비디오 감시 및 인프라 보호와 같은 물리적 보안 리소스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 제어 – 올바른 환경 조건을 유지하는 것은 전자 하드웨어 위해 필요합니다. 허용 가능한 매개 변수 내에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려면 에어컨, 습도 조절 및 기류 조절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합니다. 지진에 취약한 지역에서는 보안이 제대로 설정된 서버도 필요합니다.

유지 관리 및 모니터링 – 비즈니스 운영이 하루, 주 또는 수개월 동안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트렌드에 맞추어 시스템을 변경하는 것은 자주 일어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특정 시점에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사항에 따라 유연성을 허용하는 데이터 센터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년 동안 축적해온 풍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확장 가능한 데이터 센터를 선택하면 리소스를 너무 늘리지 않고도 증가하는 비즈니스 요구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대역폭 – 흔히 데이터 센터는 네트워크 인프라 설계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네트워크 안정성, 속도 및 보안과 같은 변수를 통해 네트워크가 얼마나 견고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의 요구에 적합한 용량을 갖춘 데이터 센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 기존 네트워크 서비스 용량을 증가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대역폭이나 데이터 스토리지를 확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출처] 데이터 센터란 무엇입니까?|작성자 limelightnetworks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