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센터와 PoP는 어떻게 다릅니까

by fnf

데이터 센터란?

데이터 센터란 다수의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 저장, 공유 등을 진행합니다. 대부분 기업들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생성 및 관리하기 위해 이를 사용합니다. 데이터 센터는 중앙 처리 장치처럼 운영됩니다. 데이터를 수집, 저장하며 분배하여 전반적인 데이터 관리 역할을 합니다. 각 서버가 하나의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이를 Server Farms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데이터 센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데이터 센터 역할은 무엇일까?

데이터 센터의 대표적인 3가지 역할을 소개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장소 제공입니다. 서버 등을 포함한 컴퓨터 기기가 설치, 보관, 관리되는 장소입니다. 데이터 센터를 통해 데이터 관리가 쉬워집니다.

두번째는 인터넷 연결입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하고 저장하기 위해선 빠른 인터넷은 중요합니다. 데이터 센터는 일정한 통신속도와 높은 품질의 통신을 제공합니다.

세번째는 전력입니다. 데이터 센터는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 상시 전력을 제공합니다. 전력이 없어질 상황에 대비해 무 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도 갖추고 있습니다.

PoP(Point-of-Presence)란 무엇입니까?

PoP란 사용자가 인터넷에 엑세스할 때 발생하는 통신 기술 또는 장비를 말합니다.

콘텐츠는 CDN이라 불리는 콘텐츠 배포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됩니다. 이때 가까이에 있는 PoP가 데이터를 전달하는데 캐시 역할을 합니다. 이때 데이터가 가까운 PoP에서 사용자에 제공되어 편리합니다. 이는 콘텐츠가 배포하는 속도를 높입니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빠르게 인터넷에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

PoP가 운영되는 방식

많은 양의 데이터는 콘텐츠 배포 네트워크(CDN)를 통해 이동합니다. PoP는 보통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에 위치합니다. 이때, 콘텐츠 배포 네트워크는 캐쉬 데이터를 다른 서버에서 가져옵니다.

PoP의 역할 3가지

PoP는 인터넷 교환 지점 같은 역할을 합니다. PoP에 위치한 콘텐츠 및 데이터는 크게 3가지 항목으로 분류됩니다.

방화벽 – 외부와 내부 공격으로 부터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라우터 – 네트워크에 다수 라우팅을 제공합니다.

기본 스테이션 – 액세스 지점과의 교착 점으로 기능합니다.

데이터 센터 역할은 무엇일까?

데이터 센터의 대표적인 3가지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장소 제공입니다. 서버 등을 포함한 컴퓨터 기계가 설치, 보관, 관리되는 장소입니다. 데이터 센터를 통해 데이터 관리가 쉬워집니다. 두번째는 인터넷 연결입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하고 저장하기 때문에 빠른 인터넷은 중요합니다. 데이터 센터는 일정한 통신속도와 높은 품질의 통신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은 전력입니다. 데이터 센터가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 상시 전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무 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가 있습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