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 더 가까워지고 있는 CDN: 비디오, 게임 등 ⅱ

by 라임라이트 기술영업부

일반적인 CDN은 최종 사용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네트워크 스토리지의 가장자리,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 (ISP) 또는 인터넷 교환 지점 (IXP)에 미디어 스토리지 및 재생 “어플라이언스” 를 배치합니다. 이러한 어플라이언스는 스토리지 용량과 소프트웨어 기능이 큰 물리적 상자이며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Netflix는 전 세계 OpenConnect CDN에서 수천 개의 센터를 유지 관리하며 각각 Netflix 전체 미디어 카탈로그의 최대 80 %를 보유합니다. 이 센터는 맞춤형으로 설계되고 공급 업체가 조립하고 설치를 위해 지역 ISP 및 IXP에 제공됩니다. Netflix 코어는 새로운 콘텐츠의 트랜스 코딩을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에지 어플라이언스로 푸시합니다.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로드 및 결함을 모니터링하며, 고장난 어플라이언스는 신속하게 오프라인 상태로 전환하고 용량을 다른 중복 PoP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CDN 시장의 가장 큰 성장 동력은 인터넷을 통한 비디오 수요의 증가이며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물론 인터넷은 비디오를 보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구식 방송 방송에서 케이블, DSL (구리 전화선) 및 개인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 (IPTV) 네트워크에 이르는 다른 많은 비디오 전송 기술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장치 폭발과 수많은 광고에 따른 광고 비용으로 소비자의 진화하는 행동에 발 맞추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 전송은 개인 IPTV 네트워크에서 인터넷을 통해 실행되는 OTT 네트워크로 확장되었습니다. OTT 로의 이러한 확장은 한 번에 가능해 졌으며 훨씬 더 높은 인터넷 사용과 더 넓은 광대역 보급에 대한 대응이었습니다.

Sandvine(*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 위치한 네트워크 장비 회사 )에 따르면 OTT 스트리밍 비디오는 전세계 인터넷 대역폭의 60 %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Netflix는 이미 전세계 다운 스트리밍 인터넷 트래픽의 약 15 %를 사용하고 있으며,  단일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는 일부 지역 사업자 네트워크에서 다운 스트리밍 트래픽의 최대 40 %를 소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비디오 트래픽의 원동력은 비디오 온 디맨드 서비스 (SVOD) 스트리밍의 지속적인 성장입니다. 2018 년에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에 대한 전세계 구독은 케이블 텔레비전 구독을 처음으로 추월하여 전년 대비 27 % 증가한 6 억 6 천 6 백만 명에 달했습니다. 

몇 가지 새로운 주요 SVOD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글로벌 구독이 크게 증가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OTT 비디오 트래픽이 증가 한다고 해서 특정 CDN 제공 업체의 수익이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디오 트래픽의 성장은 대부분 자신의 CDN을 운영하는 가장 큰 SVOD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및 기타 하이퍼 스케일 디지털 미디어 회사에서 비롯됩니다.  또한, 결국 어떤 경우에는 자신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거나  SVOD 공간을 입력하는 가장 큰 미디어 회사들은 이미 제어하는 네트워크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미디어 속성을 획득 한 일부 주요 통신사에도 자체 CDN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에서 소비자로의 전달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 할 수 있습니다.

현재 SVOD 확장이 주로 미국 기반 미디어에 의해 주도되고 있지만 일부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글로벌 시장을 여는 경로로 보고 있습니다.  분석가들은 아시아 태평양 시장에서 수요의 급속한 확장을 예상했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4년까지 모든 비디오 스트리밍이 트래픽 51 %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일부 미국 CDN 업체들은 아시아 시장에서 CD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중국에 PoP을 두고 있는 업체 들이 많아 일부 아시아 시장에는 드물게 CDN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모바일 네트워크에 제한되어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으로 진출하려는 방송사의 경우, 이러한 지역의 특성을 이해하는 CDN과 협력하면 해결해야할 숙제들 중 일부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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