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리스 컴퓨팅의 출현

by fnf

서버리스 컴퓨팅의 출현

서버리스 컴퓨팅이란 조직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만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컴퓨팅 모델입니다. 서버를 관리하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해 서버리스(서버가 불필요한 모델)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산업에 상관없이 많은 장점이 있어 많은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버리스 컴퓨팅이 언제 필요한지와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의 특징

서버리스 컴퓨팅이 필요한 때

서버리스 컴퓨팅의 장점과 한계점

서버리스 컴퓨팅은 개발자에게 편리하다

서버리스 컴퓨팅은 (Server-less) 단어 때문에 서버가 없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서버는 필요합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은 클라우드에 사용되는 실행 도구입니다. 클라우드란 사용자가 사용하는 리소스만큼만 결제하는 시스템입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을 이용하면 개발자가 서버를 관리할 때 세세한 부분까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서버리스 컴퓨팅으로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합니다. 또한, 백 앤드 서버를 관리하고 구입하는 데 신경 쓰지 않아 간편합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은 언제 이용해야 할까요?

서버리스 컴퓨팅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 가장 적합한 수단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애플리케이션

•많은 양의 서버로 인해 변화 예상이 불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기업 고객에게 많은 양의 애플리케이션을 전달 해야 하는 경우

•멀티미디어 또는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속도가 늦은 경우

서버리스 컴퓨팅의 장점

서버리스 컴퓨팅을 사용하면 비용 절약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은 스토리지까지도 요금을 지불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버리스 컴퓨팅의 경우 필요한 만큼만 결제하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을 이용하면 개발자의 업무 시간이 단축됩니다. 서비스 제공자가 필요에 따라 코드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을 이용하면 운영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제공자가 백앤드 인프라를 구성하기때문에 별도의 서버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의 한계점

서버리스 컴퓨팅은 경제적이고 편리하지만 아직 개발이 필요합니다. 사업 종류에 따라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첫번째 한계점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시행되는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를 넘어가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다른 문제는 클라우드 제공자를 바꿀 때 발생합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을 이용하면 클라우드 제공 업체를 바꿀 때 기능 이동이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관리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