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가 느린 사이트의 보이지 않는 위협

by fnf

사이트 속도를 빠르게하면 발생되는 다양한 장점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반대로 사이트의 속도를 개선하지 않고 느리게 유지하게 됐을 경우 어떤 단점이 있는지를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1)응답 시간이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

2)3초 규칙

3)아마존은 속도 개선을 통해 성공했다.

4)페이지 스피드 결과에만 만족하지 말아라

5)웹 속도의 중요성은 EC사이트에 국한 되지 않는다.

응답 시간이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으로 로딩시간이 1초 늦어지면 페이지 뷰는 11% 감소하고, 고객 만족도는 16% 감소, 전환율은 7% 감소한다.

이를 아마존과 같은 거대한 사이트를 예로 들면, 반응이 1초 늦어질 경우 연간 약 15억 달러의 기회를 잃게 된다.

즉 사이트의 응답 시간은 기업 특성 및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매출에 직간접적인 다양한 영향을 준다.

3 규칙

여러분은 사이트 접속 시 얼마나 기다릴 수 있나요? 5초? 10초?

일반적으로 (글로벌 기준) 사이트가 로딩될 때 까지 기다릴 허용 범위는 3초 정도 입니다. EC사이트는 더더욱 3초 이내에 모든 페이지가 열리는걸 내부 규정으로 두기도 합니다.

아마존은 속도 개선을 통해 성공했다.

CDN을 통한 웹 가속화 비즈니스를 성공시킨 대표적인 예는 바로 아마존 입니다. 아마존은 이런 사이트 응답이 매출에 직결된다는 것을 창업 초기부터 잘 이해하여 구조를 설계하였습니다.

아마존은 제프 베조스에 의해 1994년 설립되었습니다. 지금은 많은 상품 이미지가 늘어서 관련 제품이 표시되고 있으나, 설립 초기에는 천리안 느낌과 같은 텍스트 기반의 사이트 였습니다.

1994년 인터넷은 지금보다 훨씬 느리고 모뎀을 사용하여 접속을 했었습니다. 이런 시대에 이미지가 로딩 된다면 대부분의 사용자는 아마존을 외면 했을 겁니다. 회선이 25년전보다 훨씬 빨라졌지만 그만큼 많은 콘텐츠를 풍부하게 제공하기에 회선 속도에 따라 비례하여 콘텐츠양도 증가함을 인식해야 합니다.

페이지 스피드 결과에만 만족하지 말아라

속도 개선을 하고하 하는 담당자는 많은 검색을 통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DB개선, 콘텐츠 분리 및 CDN을 사용하는 방법 등 다양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 및 툴을 기반으로 속도 개선 후 다양한 툴을 통해 확인하고 계실겁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1초 단축한 결과가 표시된 것만으로 만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모든 상황에서의 테스트가 아니기에 보통 트래픽이 가장 몰리는 시간에 체크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웹 속도의 중요성은 EC사이트에 국한 되지 않는다.

웹 속도를 중시하는 업종은 EC사이트 등 이미지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분야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콘텐츠 다양성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자사에서 만든 높은 퀄리티의 영상은 물론, PDF 다운로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안정도 높은 속도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속도가 느리기만 한 앱을 삭제하고 쉽게 이탈하게 됩니다. 마케팅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사 브랜드 및 서비스 사이트로 유입 시킨 사용자의 이탈을 최소화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속도가 느린 사이트에 숨어있는 보이지 않는 위협과 페이지 스피드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속도가 느린 콘텐츠는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으나, 매출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트 속도(반응)에 이해하고 있는 기업은 속도 개선을 위해 비용을 아끼지 않는것이 현실 입니다.

마케팅 담당자 분들이나 회사의 주요 정책을 담당하시는 분들이라면 이탈율에 대한 고민도 매우 크실 텐데요, 속도 개선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시다면 CDN 전문기업 라임라이트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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