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대역폭 : 얼마나 필요합니까? ⅰ

by 라임라이트 기술영업부

라이브 스트리밍에 필요한 업로드 대역폭은 얼마입니까?”라는 질문은 지원 부서에서 해결하는 일반적이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트리밍 할 충분한 대역폭이 없으면 시청자가 콘텐츠를 볼 수 없으며 라이브 스트림이 성공하지 못합니다.

성공적인 라이브 방송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스트리밍 업로드 대역폭이 필요할까요? 스트림 품질, 인코딩 설정 및 기타 조건과 같은 요소를 이해 하는 것은 걱정없이 안정적인 라이브 브로드 캐스트를 구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대역폭이란 무엇입니까한마디로 스트리밍 업로드 대역폭

인터넷으로 스트리밍 할 때 업로드 대역폭이 사용됩니다. 업로드의 예로는 이메일에 파일 첨부, Cloud 스토리지에 파일 저장 또는 라이브 스트림 업데이트 등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대역폭과 마찬가지로 업로드 대역폭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 (ISP)의 지시에 따라 설정된 속도 (예 : “5 Mb / s up”)입니다. 다운로드 대역폭 제한은 일반적으로 업로드 제한보다 높습니다 (예 : “15Mb / s 중단 및 5Mb / s 상승”). 이 속도는 발신 스트림의 품질을 가능하게 하고 제한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업로드 속도를 알아야합니다.

네트워크에 맞게 스트림 인코딩

스트리밍 된 콘텐츠는 인코딩 되어야 합니다. 압축되지 않은 비디오 (및 오디오의 경우) 콘텐츠는 시청자에게 안정적인 브로드 캐스트를 지원하기 위해 굉장히 많은 업로드 대역폭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인코딩은 소프트웨어 (무료 오픈 소스 솔루션, OBS Studio 등 ) 또는 하드웨어 (예 : “올인원”라이브 프로덕션 믹서, Pearl-2 등 )를 사용하는 코덱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수행됩니다 . 인코딩의 목표는 비디오 및 오디오 컨텐츠를 품질 저하없이 대역폭 친화적인 파일 크기로 디지털화하고 압축하는 것입니다.

일정 기간 동안 처리 된 스트림의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를 비트 전송률 이라고 합니다. 높은 비트 전송률은 일반적으로 고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로 변환됩니다. 그러나 스트림의 비트 전송률이 업로드 대역폭에 비해 너무 높으면 시청자가 라이브 스트림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6Mb / s 비트 전송률을 가진 스트림은 5Mb / s 업로드 대역폭 제한이 있는 네트워크에서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선택한 비트 전송률을 게시하기로 선택한 해상도 (예 : SD, HD, Full HD 등) 와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프로그램의 비트 전송률이 프레임 크기와 일치하지 않으면 구성된 비트 전송률 값이 충족 될 때까지 스트림 품질이 저하되어 일반적으로 프레임이 손실되고 인코딩 된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4K 스트리밍에 필요한 네트워크 대역폭은 1080p 스트리밍보다 높습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