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문화예술에서 CDN의 역할

by fnf

코로나 19로 문화예술계에도 언택트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수만 명이 즐기던 공연, 콘서트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면 많은 트래픽이 모일 것입니다.
전 세계로, 실시간으로 수많은 사람에게 매끄러운 영상을 송출하기 위해서는 액세스가 집중되었을 때도 웹사이트나 미디어로 시청이 가능해야 합니다.
CDN을 이용할 경우, 전송용량의 제한이 사라지기 때문에 대용량 콘텐츠 전송도 가능하며, 더욱 자유로운 Web 운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유명 가수들의 언택트 콘서트

과거, 공연장에서 수만, 수백만의 관객을 도모했던 유명 가수들이 온라인 콘서트를 개최한다면 과연 얼마나 많은 인원이 모일까요? 특히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수라면 그 수는 상상을 초월할 것입니다.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기기, 장소, 시간대에서 사람들은 모일 것이며 영상은 끊김 없이, 딜레이 없이 송출되어야 합니다.

언택트 문화예술의 새 파트너

언택트 문화예술의 새 파트너로 AR·VR·MR(Mixed Reality)·XR(eXtended Reality) 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단순한 2D 영상으로는 제한된 화면으로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상호 간의 소통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AR이나 XR등을 사용하게 된다면 3D 모델링으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고, VR 아바타 구현을 통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습니다. 또한, 관람자 개인에 맞는 관람 거리 및 공간의 맞춤형 접근도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디지털 트래픽을 지원할 수 있는 안전한 CDN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AR·VR·MR·XR이 녹아든 체험형 역사박물관

영화처럼 거대한 공룡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생생한 볼거리, 과거 왕족들이 착용했던 장신구나 의복, 역사 속의 유적지 등을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교육기관에서는 따분할 수 있는 역사를 재미있게 풀어나갈 수 있고, 대중들에게는 하나의 새로운 액티비티로 자리 잡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료로 전환할 경우에는 CDN을 통해 캐시 서버를 두고 에러가 없도록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언택트로 바뀐 미술관 관람문화

언택트 특성상 관람객의 폭이 훨씬 넓어질 수 있습니다.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과거, 미술관 관람이 쉽지 않았던 관람객들도 자유롭게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큐레이터, 도슨트 등 전문가의 안내에 따라 작품을 관람하는 것이 아닌, 이해하기 쉽고, 재미가 있는 콘텐츠를 구상해야 합니다. 또한, 언제 어디에서나 모든 연결된 장치에서 문제없이 송출되어야 합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