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에 집에서 지연 없는 게이밍 즐기기

by fnf

지연 시간 없는 게이밍 즐기는 법

‘언택트 시대’가 계속 되면서 요즘 현대인들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으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게임 스트리밍입니다. 하지만 게임 특성상 대용량의 디지털 컨텐츠를 포함하여 많은 용량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이용자들은 쉽게 지연 시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이 언택트 시대에 집에서 게임 스트리밍을 지연없이 즐길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 점점 늘고 있다.

이번 년도 전세계 온라인 게임 현황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몰아서 게임을 하는 이용자 수가 작년에 비해 7%가 증가하였으며, 휴대폰을 이용해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 수 또한 13%가 증가하면서 게임 이용자는 점점 더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게임을 이용하면서 가장 큰 불만은 ‘다운로드 속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이렇게 이용자 수가 많아지면서 게임시장에서는 실시간으로 게임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술을 앞다투어 개발하고 있습니다.

CDN이 게이밍에 필요할까?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CDN는 사용자의 가까운 곳에 있는 서브서버를 사용해 응답을 빠르게 하는 기술입니다. 이 서비스를 바로 게임 다운로드 하는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패치는 대용량이므로 굳이 원래 서버를 통하지 않고 주변에서 빠른 다운로드가 가능해져 패치 다운로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CDN의 이 특징을 이용해 멀티 플레이어와 게임 중 인터랙션도 가능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쉽게 엑세스 할 수 없기때문에 보안성 또한 큰 특징으로 활용 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다운로드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최근 들어 구글에서 새롭게 런칭한 클라우드 스트리밍 게임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글 스테디아(Stadia)’로 알아본 게임 산업의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5G 시대에 맞춰 스트리밍 게임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지연으로 인해 일탈하는 사용자 이슈에 대응하여 구글에서 다운로드 없는 게임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인터넷 접속으로만 플레이가 가능하고 바로 전자 기계를 이용해 유튜브 연결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는 “고 사양 PC없이 즉각적인 접속이 가능한 게임을 만들고자 했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로써 게임 산업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의 가속화가 진행되면서 대기시간을 줄이는 CDN 서비스가 더욱더 주목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오케스트레이트 플랫폼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자동화 시스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오케스트레이트 플랫폼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VoD와 같은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컨텐츠를 스트리밍할 때 필요한 캐시들을 한번에 설정하고 전달할 수 있어 콘텐츠 저장이 간편 해집니다.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해주며 각 분야별로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비즈니스 방향성을 잡는데 주축이 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온라인 CDN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임라이트에서 오케스트레이트 플랫폼을 경험해보세요!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