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트랜스코딩: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

by fnf

2017년에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63%의 비디오 스트리밍 시청자가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는 버퍼링입니다.  이 숫자는 2016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보이며, 오늘날에도 이것이 똑같을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이 연구는 온라인 비디오가 직면하는 심각한 문제를 지적하는데, 마지막으로 남는 질문은, 좋은 퀄리티의 비디오 스트리밍 경험을 사용자에게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느냐 입니다.

방송국은 비디오 트랜스코딩을 통해서 이 문제를 넘어서려 했습니다.

이 글에서 우리는 비디오 트랜스코딩과 관련한 주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비디오 트랜스코딩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볼 것이며, 경험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 비디오를 로컬로 트랜스코딩을 하는 것과 클라우드에서 트랜스코딩을 하는 거에 차이 등 알려드립니다.

비디오 트랜스 코딩은 높은 퀄리티 영상이 빠른 속도로 발송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동시에, 비디오 트랜스코딩은 고해상도의 영상도 느린 인터넷 속도를 가진 사람들에게 제공합니다. 결과적으로 버퍼링과 지연 시간이 낮아집니다. 트랜스코딩이 필요한 이유는 비디오 파일의 사이즈가 크기 때문입니다. 환언하면, 비디오 파일은 엄청난 대역폭과 기계의 메모리를 사용하면서 전송됩니다.  

코덱, 비트레이트, 해상도 및 파일 사이즈

비디오의 큰 사이즈를 감당하기 위해서 방송국은 “코덱”이란 기술을 사용합니다. 코덱을 사용하면서 비디오를 압축합니다. 즉, 코덱은 필요 없는 데이터를 제거하면서 파일 사이즈를 줄입니다. 이때 고해상도 영상을 유지합니다. 요새 흔히 알고 있는 비디오 코덱은 H.264이지만, 코덱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영상이 전송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의 퀄리티입니다.  비디오 트랜스 코딩이 안 될 경우에는 영상 스트리밍에  저해상도의 비디오를 보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뷰어는 저해상도 스트림을 보고 답답하거나 싫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스트리밍 경험을 겪은 후 뷰어는 스트림을 나가서 브랜드를 안 좋게 여기기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 조사에 따르면 62%의 뷰어는 저해상도의 영상을 보게 되면 브랜드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비디오 스트리밍 퀄리티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멀트비트레이트 스트리밍을 위해서 적응 비디오 플레이어

앞서 언급했듯이, 비디오 트랜스코딩이 뷰어가 겪는 흔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트랜스코딩은 ‘적응 비디오 플레이어’를 통해서 멀티-비트레이트 스티리밍 할 수 있도록 도웁니다. 멀티-비트레이트  스트리밍을 통해서 사용자는 최고의 퀄리티를 지닌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사용자는 직접 원하는 영상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으며, 다른 경우에는 사용자의 인터넷 속도에 따라 해상도는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이 멀티 비트률 스트림을 전송하는 기술은 바로 ‘적응 비디오 플레이어’로 불러집니다. 적응 비디오 플레이어는 사용자의 인터넷 속도를 자동으로 체크합니다. 그 다음, 플레이어는 좋은 퀄리티의 비디오를 전송하기 위해서 사용 가능한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 글은 다음 편에서 이어집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