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기 있는 CDN 운영 방식은?ⅰ

by 라임라이트 기술영업부

CDN(Content Delivery Networks)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인터넷이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한 위대한 발명품입니다. CDN은 웹 콘텐츠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해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액세스 위치에 관계없이 웹페이지가 빠르게 로드되므로 콘텐츠가 풍부한 웹 사이트 수가 급증합니다. CDN은 서버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엔드유저가 요청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단일 서버만 이용하는 것에 비해 로드와 속도를 크게 줄여 정보를 빠르게 널리 퍼트립니다.

콘텐츠 소비량도 그 어느 때보다도 높습니다. OTT는 이제 방송 산업 자체를 지배하고 있고, 특히 비디오는 전통 미디어가 아닌 웹을 통해 감상하는 것이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콘텐츠가 경쟁을 하는 환경이므로 시청자는 로드 시간 개선, 대기 시간 단축, 전송 중단 최소화 및 전송 속도 향상과 같은 전체적인 퍼포먼스 향상을 기대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제는 CDN에게도 기술 혁신의 기회가 됩니다.

기존의 CDN에는 서비스 중단, DDoS 공격에 대한 취약성 등과 같은 문제를 겪기 쉬웠습니다. 콘텐츠 소비가 많고 네트워크 정체가 발생하는 트래픽 피크 시간에는 심각한 정체가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이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의 CDN은 세 가지의 새로운 정보 전달 방식을 고안하였습니다.

매니지드 CDN(관리CDN)

CDN 제공업체의 매니지드 CDN 전략에 따라 턴키 CDN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에게 엔드 투 엔드 전송을 관리합니다. 인프라와 콘텐츠에 대한 제어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지만, 콘텐츠 전송과 리포팅에 있어서는 CDN 업체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 내에 개발 팀이 따로 없는 경우에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조건이나 예산에 따라 업체를 변경할 수 있고, 높은 초기이나 시스템 업데이트를 위한 서비스 중단 없이 빠르게 도입할 수 있는 유연함도 큰 장점입니다. 그러나 매니지드 CDN을 아용할 때는 비용과 서비스 사용에 따른 수익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중에 CDN업체를 변경하려는 경우,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