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연 라이브 스트리밍은 라이브 커머스 성공의 열쇠

by fnf

코로나시대, 라이브 커머스로 고객을 잡아라!

‘라이브 커머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최근 리테일 산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마케팅 유형입니다.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라이브 방송하는 형태입니다. 기존의 홈쇼핑은 텔레비전을 통해 호스트가 일차원적으로 시청자에게 정보 전달과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라이브 커머스는 모바일 앱을 통해 인터넷으로 실시간 중계를 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됩니다. 인기 연예인을 초대해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진행하기도 합니다. 패션업계의 경우, 실제로 출연자가 시청자와 소통하며 옷을 착용하거나 특징을 설명하여 양방향 소통이 가능합니다. 또한 방송 중 오락적 요소를 가미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참여도가 높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거리 두기 및 재택근무가 확대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그중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대전화를 가장 오랜 시간 이용합니다. 이러한 고객층에 적합한 마케팅 방법이 바로 라이브 커머스입니다. 이번 글에선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계획하시거나 이미 운영 중인 분들을 위해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를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를 하는 4가지 방법

핸드폰을 이용한 채널을 마련해라

핸드폰 사용도가 가장 높기때문에 이를 이용해 전략을 구상해야 합니다.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핸드폰 내의 앱,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까지 홍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경험을 향상하고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빠른 온라인 환경을 구축해라

온라인 쇼핑 경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입니다. 전 세계 어디에서나 접근할 수 있고 빠른 속도의 쇼핑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느린 속도는 고객들의 이탈을 일으킵니다. 이때, CDN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위치에 상관없이 콘텐츠를 가장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빠른 인터넷 환경으로 소비자의 구매 확률도 높아집니다.

퍼징 기능으로 세계 시장에 대비하라

인터넷이 발달한 현시대에는 네트워크 환경이 있으면 세계 어디든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가 유행하면서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러할 때 빠른 변화와 대응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중요한 열쇠입니다. 스마트퍼징 기능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내에 오래된 콘텐츠는 삭제하여 최신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보안성 강화는 기본

마지막은 보안성입니다. 아무리 판매율이 높고 충성고객을 많이 보유한다 해도 보안성이 낮으면 그 기업은 실패하게 됩니다. 특히, 개인 정보 및 결제 수단을 요구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보안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이트 또는 앱 내에 보안 강화 벽을 설치하여 DDoS 공격에 대비해야 합니다.

1초 미만의 지연시간으로 효율적인 방송을 할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말 그대로 생방송으로 제품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소통과 속도입니다.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사람들은 잠재 고객이기 때문에 저지연 라이브 스트리밍은 라이브 커머스 성공의 열쇠입니다. 실시간 스트리밍을 이용하면 빠른 영상 시청 환경 제공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HTTP 스트리밍 포맷은 영상을 여러 개로 쪼개어 송출하므로 버퍼링이 발생합니다. 이때 WEB RTC 기술을 이용할 경우 네트워크 상태와 관계없이 최상의 화질을 제공합니다.

따로 설치가 필요 없는 실시간 방송

이런 실시간 소통(WEB RTC)은 코드를 통해 전송됩니다. 그러므로 따로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다운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브라우저상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마이크와 카메라 장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은 실시간으로 다른 웹에 보내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이 웹 브라우저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따로 마이크나 카메라가 필요하지 않아 간편합니다. 또한 전 세계 어디에서나 시청할 수 있습니다.

양방향 라이브 서비스 제공은 필수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은 바로 양방향 소통 서비스입니다. 시청자는 호스트 또는 판매자에게 직접 제품에 대해 문의할 수 있으며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오락적인 요소 등을 더해 소비자와 더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방향 라이브가 가능하게 하려면 속도가 해결되어야 합니다. 리얼 타임 스트리밍을 이용하면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 및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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