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게 CDN이 필요한 이유

by fnf

CDN에 대해 이야기할 때, 떠오르는 이미지는 항상 게이머들의 이미지입니다. 게이밍 분야에서 흔히 사용되는 CDN, 클라우드, 등은 과연 그 분야에서만 사용될 수 있을까? 그렇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목적은 각각 다를 수 있으나, CDN의 중요성은 이에 따라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것이 다양하게 접근됨에 따라, 다양하게 유용될 수 있습니다. 여태껏 CDN의 중요성을 모르거나, 간과해온 분들을 위해서 이 글이 매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중소기업 가지는 분들 혹은 블로그 및 콘텐츠 작성하는 분들에게 무척 필요합니다.

우선, 중소기업에게 CDN이 필요한 이유부터 논의하겠으나, CDN이란 도대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이야기해야 합니다. CDN은 콘텐츠 배송 네트워크(Contents Delivery Network)이며 전세계에 위치한 서버를 말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이 서버는 웹사이트 파일을 보관하며, 어떤 인터넷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할 때, 이 콘텐츠를 보이게끔 배송합니다. 사이트 방문자와 가장 가까운 서버는 사이트의 콘텐츠를 배송하고 브라우저에 보이게끔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중소기업에게 왜 필요한가?  

CDN을 사용할 때 가장 좋은 장점은 바로 빠른 속도입니다! 서버가 사이트 방문자와 가까울 수록 사이트 스피드가 좋습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자. 사이트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정보 요청할 때마다 서버는 그 해당 정보를 배송해야 합니다.  이때 서버가 사용자와 먼 곳에 위치하고 있으면, 서버는 정보 제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유합니다. 즉, 대부분의 웹사이트 트래픽은 호스팅 제공자의 서버를 통해서 생산된다면 CDN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타겟 시장이 더 크다면, CDN 구매를 생각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에게 특히 CDN 구매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중소기업은 경쟁이 심한 온라인 상에서 사업하고 있으며, 타사와 다른 강점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성장 및 발전하도록, 사업가는 웹사이트 콘텐츠가 검색엔진 가장 위에 노출될 수 있게끔 제작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엔진 순위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그럼, 웹사이트 스피드도 랭킹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아시겠죠?

즉, CDN은 중소기업의 검색엔진 순위를 향상합니다. 사이트 방문자는 사이트가 빠르게 로딩 되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대기업 웹사이트에만 아니라, 중소기업 웹사이트에도 적용되는 말입니다. 웹사이트 페이지 로드가 빨리 끝나면, 사용자 경험을 전반적으로 향상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제품 구매하기 전에 사이트를 떠나지 않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이탈율이 낮고, 수익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사이트 로드속도가 느리다면, 사이트 방문자는 답답하고 사이트 탭을 바로 닫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산업 웹사이트에 큰 사이즈의 파일이 있거나, 동영상 등이 있다면, 사이트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이때 CDN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에서 콘텐츠가 빠르게 로드 되며, 좋은 고객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로드 시간을 개산하면, 영상 버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CDN은 물론 다음 레벨의 최적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모든 중소기업이 꼭 가져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기업의 목적, 계획, 예산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CDN은 웹사이트 경험 향상할까? 네, CDN은 빠른 웹 콘텐츠 전송을 보장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모든 웹사이트에 꼭 필요한가? 그것도 아닙니다. CDN 없이도 산업 문제없이 할 수 있으나, 얼마나 효율성 있게 할 수 있느냐가 달라지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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