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OTT 서비스를 위한 시장경쟁에서 성공하려면? (2)

by 라임라이트 마케팅팀

최고의 비디오 품질 서비스 제공

온라인 비디오 시청자에게 방송 품질 서비스란 리버퍼링없이 비디오를 가능한 최고의 비트레이트로 빠르게 재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비디오 현황” 보고서 결과를 보면, 단 몇 번의 리버퍼링만으로도 상당히 많은 시청자를 놓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CDN(Global Content Delivery Networks)은 고성능 컨텐츠 전송을 위해 구축되었으며, 최종 사용자가 있는 위치에 서비스를 배포하여 전세계적으로 컨텐츠를 방송 품질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고품질 라이브 및 주문형 비디오 전송을 위한 중요한 기능에는 인터넷 연결 유형 또는 속도에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라스트마일 TCP 최적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청자 연결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실시간 분석을 기반으로 전송을 최적화하면 모바일 네트워크에서도 최상의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주문형 비디오 배포의 경우, 시청자 근처에 위치한 CDN 엣지에 파일을 저장(캐싱)하면 빠른 전송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주문형 비디오를 즉시 재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청 형태 및 스트리밍 장치에 전송

가능한 많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스마트 TV, 게임 콘솔뿐만 아니라, Apple, Amazon, Google, Roku의 스트리밍 장치와 같은 모든 시청 옵션에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문형 비디오의 경우, CDN은 HLS, DASH, MSS, HDS 비디오 형식으로 바로 트랜스먹싱하여 각 장치에 맞는 비디오 형식으로 자동 변환하는 장치 감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귀사의 고유한 오리진 스토리지를 사용하든, CDN 스토리지를 사용하든, 배포 전에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지 않아도 되어 스토리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전송 전에 다른 형식으로 여러번 변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스토리지 비용이 절감됩니다
그림 7: 주문형 비디오 워크플로우

라이브 스트리밍의 경우, CDN은 어댑티브 비트레이트 재생을 위해 인제스트(수집) 스트림을 여러 비트레이트로 트랜스코딩하고, HLS, DASH, MSS, HDS 비디오 형식으로 바로 트랜스먹싱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라이브 스트림은 주문형 자산으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전송 시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포맷 변환 후에, CDN은 CDN 특정 컨텐츠 전송 기능을 통해 전세계로 비디오를 배포해야 합니다.

대중적인 스트리밍 포맷으로 자동 트랜스먹싱
지연 시간을 6초 이하로 단축시는 맞춤형 청크 크기
그림 8: 라이브 스트리밍 비디오 워크플로우

라이브 스트리밍 레이턴시 요구사항

라이브 스트리밍이 시청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아졌으나, TV 방송에 비해 온라인 비디오 스트림의 레이턴시(대기시간)가 상대적으로 길어 OTT 제공업체들은 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수익화하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어, 실시간 비디오와의 상호작용을 포함해, 귀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시청자들의 참여를 유지하는 소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시청자에게 대기시간은 큰 불만사항입니다. TV 방송에서 동일한 이벤트를 시청하는 다른 이로부터 장면에 대한 스포일러 문자를 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스트리밍 레이턴시는 비디오를 스트리밍하는데 사용되는 방법 때문에 발생합니다. 인터넷은 원래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해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 비디오 전송을 위한 주요 형식인 HLS, MPEG-DASH와 같은 HTTP 기반 라이브 스트리밍 포맷은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라이브 인터넷 스트리밍이 가능하게 개발되었습니다. 비디오 스트림은 세그먼트(또는 청크)로 인코딩되어 수신 애플리케이션으로 전달된 다음, 재생되기 전에 버퍼링됩니다. 이는 재생 애플리케이션이 비디오가 재생되기 전에 비디오를 버퍼링(또는 저장)함으로써 인터넷을 통한 라이브 비디오의 전송에서 발생되는 잠재적인 지연 현상을 수용하도록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버퍼링되는 비디오 양으로 인해 일반적인 스트리밍 대기 시간은 30초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재생 전에 버퍼링되는 비디오의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크 크기를 작게 하여 HLS, DASH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 레이턴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청크 크기가 1초 또는 2초로 줄어드는 경우, 총 레이턴시는 6~10초 범위이며, 방송 케이블 전송 시의 레이턴시와 비슷합니다. 대규모의 전통적인 TV 방송 및 온라인 시청자와 함께 주요 스포츠 경기를 위해 이 이 솔루션을 구축하면 양방향 사용사례가 구축되고 잠재적인 스포일러 문제가 완화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https://www.limelight.com/resources/white-paper/winning-the-battle-for-the-best-ott-experiences/)를 참고하세요^^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