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제작자가 CDN이 필요한 이유

by fnf

CDN은 콘텐츠 배송 네트워크를 말하며, 정적인 콘텐츠 보관 및 배송을 말합니다. 정적인 콘텐츠란 CSS 스타일시트, 이미지 및 다른 미디어, 플래쉬, JavaScript 등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페이지가 로드 될 때마다 뜨는 데이터를 말합니다. 어떤 인터넷 사용자가 사이트 방문할 때마다, 사이트 호스트 서버를 통해서 그것이 어디에 위치되어 있든, 이 콘텐츠를 로딩 합니다.

그런데, 콘텐츠 작가로서 과연 이것이 중요할까? 네, 그렇습니다. 그 이유를 알고 싶으면, 계속 읽으세요.

CDN은 서버가 받는 트래픽의 복잡함을 떠받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를 쓰는 분들은 VPS이나 지정된 서버를 말고 호스팅 서비스를 활용하기 때문이 한정된 프로세싱 파워를 가집니다.  이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본인의 블로그가 과부한 로드에 걸리면, 호스팅 서버가 충분한 서포트를 주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이트 방문자들은 “연결 시간이 초과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분산형 구조

각 지역 위치에 따라 기초 기술 시설을 확대하지 않아도 됩니다 : 본인의 블로그 방문하는 사람들은 로컬 사람들인지, 아니면 글로벌 사람들인지와 무관하게 CDN은 모두를 서포트 할 수 있습니다. CDN은 잘 퍼져 있기 때문에 간단한 파일 전송 프로토콜 (TFTP, 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를 줄이고, 좋은 퀄리티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미지 최적화: 블로그 작가에게 이것은 가장 큰 장점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CDN은 이미지 최적화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에 이미지 압축화와 같은 서비스도 포함돼 있습니다. 어떤 CDN에 경우 이것을 따로 구매야 할 수도 있으나, 어떤 CDN에는 이것이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이미지 선택을 염려없이 할 수 있습니다.

지연속도 낮추기

시스템은 지연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즉, 호스트 서버가 이미지 혹은 CSS 파일을 받고, 프로세스하고 배송할 시간을 줄입니다. 웹 페이지에 이미지, 영상과 같은 것이 많을 수록, 지연속도가 길어집니다. 각 물건은  서버와 다르게 연결합니다. 복잡한 페이지는 단순한 페이지보다 더 많은 해결 시간을 소유할 것입니다. CDN은 이 문제를 잘 해결하고, 비디오 전송이 잘 될 수 있게 도웁니다.

어떤 CDN을 택하는지 과연 그렇게 중요할까?

네, 당연하죠.
모든 CDN이 똑같지는 않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좋은 옵션을 찾기 위해서 가장 가까운 서버와 연결해주는 CDN을 찾아야 합니다. 본인의 기계 및 서버 사이의 거리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역폭과 인터넷 속도도 중요하죠. 대역폭이 클 수록, 네트워크의 역량이 크고 트래픽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연속도는 사용자 수가 많아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인터넷 속도가 빠를 수록, 지연속도가 낮습니다, 왜냐하면, 웹 데이터 요청이 서버에 보내며,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이 낮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CDN의 장점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고, 속도 증가의 퍼센트는 변하지 않을 겁니다. 또한, 블로그의 속도 최적화는 대역폭 및 인터넷 속도와 무관하게 진행됩니다.

CDN 시스템은 핸드폰보다 PC와 더 잘 운영합니다. 모바일과 함께 사용하면, 영향이 없지는 않지만, 성과가 PC에 비해 크지 않습니다.

이에, 콘텐츠 작가도 CDN 사용하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