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최적화를 위한 스마트 퍼징

by fnf

캐싱이란 무엇일까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전, 캐싱 개념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원래 서버(오리진 스토리지)에서 콘텐츠가 전달되면 사용자 가까이 위치한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를 통해 전달됩니다. 이는 빠른 콘텐츠 전달과 끊기는 현상을 최소화합니다. 이렇게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과정을 ‘캐싱’이라고 합니다. 이때 CDN은 파일, 사진 등 여러가지 대용량 파일을 주변에 엣지 서버로 전달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캐싱 횟수가 증가하고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웹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 최적화는 왜 필요할까

콘텐츠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입니다. 그런데 기업이 새로운 마케팅을 생산하는 거에만 신경 쓰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캐싱이 많아지면서 캐시 데이터는 증가합니다. 하지만 과거의 데이터는 임의로 삭제하지 않으면 계속 쌓이게 됩니다. 이 요인으로 자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속도가 급격하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빠른 인터넷 환경이 중요한 이 시대에 큰 취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운영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원래 서버에 콘텐츠 양이 많으면 운영 및 유지 비용이 많이 듭니다. 꼭 필요한 데이터를 유지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 콘텐츠 최적화 작업은 운영에 있어 필수 항목입니다.

퍼징이 이루어지는 과정

퍼징이란 영어 Purging으로 필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처리하여 최적화하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최적화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관리자가 퍼징을 요청하면 엣지 서버는 최적화를 할 콘텐츠를 확인합니다. 그 후 적합한 방법을 찾아 퍼징을 진행합니다. 이때 퍼징을 진행하는 두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무효화하는 방법: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할 경우, 원래 서버에 위치한 옛 데이터가 만료됩니다. 이는 옛 데이터를 새로운 데이터로 바꿀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삭제하는 방법:  이 방법을 채택하면 캐시가 삭제됩니다. 바꿀 옛 데이터가 없고 모든 데이터를 삭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CDN을 이용해 콘텐츠 최적화를 할 수 있다

CDN은 원래 데이터에서 주변 엣지 서버로 데이터를 이동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CDN을 직접 제거하여 콘텐츠 최적화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하면 여러 CDN에 있는 데이터를 동시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연결 통로인 CDN을 끊어 버림으로써 모든 데이터 및 콘텐츠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신속하게 퍼징하여 콘텐츠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퍼징의 열쇠는 시간이다

최적화는 얼마나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원래 서버와 CDN 사이에서 실시간으로 동기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실시간으로 퍼징하는 방법으로 ‘스마트 퍼징’을 소개합니다.

스마트 퍼징을 이용한 콘텐츠 최적화

스마트 퍼징 기능을 이용하면 2초 내에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퍼징이 실행되면 캐시 메모리 위치에 관계없이 콘텐츠를 바로 제거합니다. 또한, 자동 분석 기능을 통해 어떤 콘텐츠를 삭제 해야 할지 예측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스마트 퍼징으로 고객에게 최적화 된 웹사이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