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게이밍은 새로운 시대

by 라임라이트 기술영업부

지난 10년에 클라우드 기술은 미디어 산업을 바꾸어 갔습니다.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은 작고 독립 회사들의 성공을 가능케 한 한편, 이 회사들이 운영하는 방식에도 변화를 초래했습니다. 이것은 회사들 간에 국한된 변화가 아니며, 일반 사람들도 점점 클라우드를 향해 갑니다. 이제 텔레비전보다 네트플릭스를 보는 사람들의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한편, 음악 혹은 뉴스를 접하고자 하는 사람들마저  따로 앱을 다운 받습니다. 게이밍 산업도 역시 많은 변화를 목격합니다. 클라우드에 기반을 둔 많은 서비스들이 새로운 ‘구독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는데, 게이밍 회사들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구독 비즈니스 모델과 클라우드 게이밍 때문에 게이밍 분야의 얼굴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게이밍은 곧 클라우드 로 바꾸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물리적 복사본의 판매는 차츰 감소해왔습니다. 그리고 곧 실제 게임 복사본은 아마도 비닐 레코드처럼 수집가들의 물품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이와 어울러 최근 어떤 국제 게임 회사는 자기 회사의 디지털 게임 판매량이 처음으로 실물 게임 판매량을 넘어섰다고 발표했습니다. 게임의 디지털 복사본이 계속해서 물리적 복사본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장면이 곧 익숙한 장면이 되어 갈 것 같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게임이 큰 성공을 거두게 될 것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서브스크립션 모델은 소비자에게 엄청난 사용 편의성과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이용자들은 가입된 계정을 통해서 로그인하여 이용 가능한 게임을 구매한 후 그것을  바로 스트리밍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모델 덕분에 게임에 접속하고 게임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전과 달리 이제 게임을 다운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라우드가 게임 산업을 핵심으로 뒤흔든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2023년에는 클라우드 게임 시장이 4억 5천만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2017년 4,500만 달러에서 900% 증가될 것입니다.

 또한, 5G, CDN, PaaS, IaaS, SaaS 등이 발전해가면서 이것의 성장이 촉진될 것입니다. 오늘날, 시청자들은 그들의 가입된 계정에 접속하여 TV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계를 통해서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다. 이렇게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모바일과 인터넷 가입자 수는 이 공간 내에서 성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Cloud Gaming 이제 점점 우리의 일상이 되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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