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게이밍이 향하고 있는 대상자 – 몰입 플레이어

by 라임라이트 기술영업부

고사양 게임은 가능한 만큼 플레이어들에게 리얼리즘을 제공합니다. 플레이어는 보통 현실적으로 느껴지는 게임내 세계를 선호합니다. 그래서 물리학적인 요소들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 기후, 입자 시스템과 동적 조명이 중요하게 기여합니다. 이러한 게임들은 일반적으로 AI캐릭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하나의 게임 세계는 풀-타임 디지털 거주자로 가득합니다. 이 캐릭터들이 게임을 하지는 않지만, 플레이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예상할 수 없는 행동을 합니다.

경쟁과 플레이어의 기대가 증가됨에 따라 최고의 AAA 프랜차이즈의 게임들이 몇 년이 걸려 개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게임이  시장에 나오기 위해서 평균 1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많은 게임은 사용자를 몰입을 이끌어내기 위해  단계적으로 풍부한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 이야기들이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결말을 지니고,  60시간을 넘는 일인용 싱글 플레이어 모드와 스토리-중심적 게임플레이 모드까지 제공합니다. 더욱이, 이러한 게임들이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모드를 포함하는 한편, 추가로 다운로드 될 수 있는 스토리라인까지 포함합니다. 스토리라인이 지속적인 참여와 경제적 가치창출을 유발하면서 게임이 지속될 수 있게 합니다.

고사양 게임의 경험 최적화를 위해서 많은 게이머들이 최고의 리얼리즘을 보장할 수 있는 게임 콘솔 또는 고급 컴퓨터를 구매합니다.

글로벌 비디오 게임 콘솔 시장은 현재  47억 달러로 추산됩니다. 이것이 매년 13%로 증가됩니다. 이에 반면 컴퓨터 시장이 35억 달러와 4%의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계와 수치는 결국 컴퓨터와 콘솔을 위해서 특별히 만들어진 고예산의 AAA 프랜차이즈 타이틀은 효과가 작은 모바일 게임에 비해서 큰 관심을 왜 끄는지 설명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Cloud Gaming Services 들이 프로모션 홍보를 할 때 탄탄한 스토리와 사용자를 몰입 시킬 수 있는 게임을 우선적으로 홍보하게 됩니다.

고사양 게임의 초점화는 클라우드 게이밍 제공자들이 최근의 기술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데에 있어 직면하게 될 문제점을 보여줍니다. 고사양 게임의 디테일과 복잡성이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면서 플레이어 인터페이스에 빠르게 스트리밍 되어야 합니다. 이때 스트리밍 인터페이스는 대부분의 경우 큰 텔레비전 화면 혹은 모니터를 말합니다. 클라우드는 혼자서 이 많은 컴퓨팅을 처리 하는것은 아직 불가능 할 것 입니다. 이때 네트워크가 더 많은 일을 맡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게이밍이 문제를 겪게 되지 않을 것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들이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를 유지하고 있는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세계로 인해 더욱더 심해질 것입니다. 이 모든 문제들을 심각하게 고려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늘 모색하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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