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게이밍 설치하기 전에 꼭 알아야 되는 점 ii

by fnf

이전의 글에서 클라우드 게이밍 설치하기 전에 어떠한 것을 해야 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이 글에서도 더 많은 팁을 제공합니다.

라우터를 선택할 때 숫자를 보세요. 숫자는 나름의 이야기를 합니다. 예를 들자면, “AC4000”가 적혀 있는 라우터에서 4000은 라우터의 2.4 GHz and 5 GHz 대역폭 속도를 합친 숫자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숫자를 완전히 신뢰할 수 없습니다. 라우터 제조자는 라우터 속도가 빠르다고 보여주기 위해서 숫자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라우터 각각의 대역폭 속도입니다.

이때 구매자는 2.4 GHz and 5 GHz 주파소의 속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2.4 GHz의 대역폭은 장기적인 시그널을 낮은 속도로 제공하는 한편, 5 GHz 대역폭은 짧은 시그널을 높은 속도에 제공합니다.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사용자 본인의 컴퓨터, 핸드폰 및 다른 기계는 각각 나름의 스피드 레이팅을 지니고 있으며, 무조건 포장된 상자에 적혀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상적인  경우에는, 4K 스트리밍에 필요한 35 Mbps의 속도를 넘어서는 라우터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도 같은 라우터를 사용할 것이면 이게 더욱더 중요합니다.

시그널 보급

사용자가 큰 집에 살거나 와이파이 혼잡이 생기는 아파트와 같은 곳에서 살고 있다면, 라우터의 대역폭에 더 많이 신경 써야 합니다. 요새 어떤 라우터이든, 양-대역폭(dual band)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라우터는 2.4 GHz 및 5 GHz 네트워크 모두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어떤 라우터는 2개의 네트워크를 만듭니다. 이것이 라우터가 어떤 지정된 순간에 어떤 대역폭이 좋을지 판단하지 못할 시 귀찮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라우터는 “밴드 스티어링(band-steering)”이란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밴드 스티어링으로써 하나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으며, 라우터가 알아서 네트워크 스와핑 합니다. 그 결과, 사용자는 집 안에 좋은 인터넷 시그널을 잡느라 괜히 돌아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라우터 중에서도 “트라이 밴드”로 명명된 라우터가 있을 겁니다. 2.4 GHz 및 5 GHz 대역폭을 지니는 데에다 5 GHz 네트워크를 추가로 가집니다. 이 추가 밴드는 더 많은 기계들이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무선 트래픽이 혼잡하지 않습니다.

놀랍게도, 라우터는 동시에 여러 기계와 연결하지 않으며, 오히려 엄청난 속도로 차례로 하나씩  다른 기기와 소통합니다. MU-MIMO ‘Multi-User Multiful Input & Multiple Output(다중 사용자, 다중 입력 및 다중 출력) 기술은 이를 바꿉니다. 라우터가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인터넷을 제공합니다. 점점 더 많은 라우터와 장치들이 그것을 지원함에 따라, 정체된 네트워크에서의 연결 속도는 향상될 것입니다. 아쉽게도, 이 기술은 아직 덜 발전되어 있어서, 모두에게 접근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MU-MIMO를 서포트 하는 라우터를 굳이 구매해야 하는지 불선명합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