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보안 사례 :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 ‘제주항공’

by 라임라이트 기술영업부

사용자 경험 향상을 극대화하기 위해 글로벌CDN 도입

국내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은 모바일 앱 성능 개선 및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라임라이트의 글로벌 CDN 서비스 및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인 ‘WAF’와 ‘봇(Bot)관리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제주항공은 올해 첫 번째로 진행된 ‘찜(JJiM)특가 항공권’ 이벤트로 지난 1월 3일 오후 5시 부터 12일 오후 5시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제주항공의 당면과제: 찜 특가 항공권 예매 수십만명의 동시접속자가 몰리는 상황에 대비하여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도입

제주항공의 찜 특가 항공권 예매는 해외발 항공권의 경우 모바일과 PC, 국내발 항공권의 경우 모바일 앱에서만 가능하여, 수십만 명의 동시접속자가 몰리는 상황이 발생해왔습니다. 제주항공은 지난 수년간 지속적으로 대규모 정보통신시설(IT) 투자를 바탕으로 시스템 개선을 진행하면서 사용자 동시 접속 시에 시스템이 다운되거나 접속이 지연되는 등의 불안정해지는 상황이 발생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비 체제를 갖춰왔습니다.

하지만 기존 On-premise 환경의 WAF솔루션으로는 수십 만명의 동시 접속자를 감당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여 제주항공은 이미 전세계 기업들에게 그 성능을 검증 받았으며, 비용 효율적인 라임라이트의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인 ‘WAF’와 ‘봇(Bot)관리 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한국 고객뿐 아니라 수많은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제주항공에게 있어서 라임라이트의 글로벌 인프라가 가장 적합했습니다.

제주항공 클라우드 보안 시스템 적용사례

제주항공의 찜특가 항공권과 같은 이벤트는 동시 접속자 수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폭증할 수 있는 동시접속자 수를 감당할 수 있는 동시접속자 수를 감당할 수 있는 안정적인 인프라 제공이 중요할뿐만 아니라 이벤트 기간동안 발생할 수 있는 사이버 위협에 포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클라우드 보안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면 대개는 성능저하를 동반하게 됩니다. 다행이 라임라이트 네트웍스의 글로벌하고 유연하게 확장 가능한 인프라로 안전한 서비스를 성능저하없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제주항공 찜특가 이벤트는 라임라이트 한국지사 전문가들의 지원을 통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 제주항공 임미라 팀장 –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WAF & Bot Management Service 도입

제주항공은 라임라이트 네트웍스의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 진행된 ‘찜 항공권’ 이벤트는 예매 시작 직후인 1월5일 오후 5시부터 30분 동안 동시 접속한 소비자가 70만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54만6000여 명)보다 15만 4000명이 늘어난 것으로 실제 당일 판매 항공권은 7만8254건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항공은 모바일 앱의 성능 향상은 물론 안전한 콘텐츠 전송이 가능하도록 IT에 투자함으로써 고객들은 이동 중에도 모든 기기에서 항공권을 빠르고 손쉽게 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시간과 비용의 문제가 있는 기존 On-premise WAF대신 라임라이트의 CDN과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를 도입하여 순간적으로 급증하는 트래픽에도 큰 시간과 비용 투자 없이 안전하게 서비스 할 수 있었습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