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N은 어떻게 게임 속도를 높이나요?

by 라임라이트 기술영업부

게임 개발자는 오리진 서버에서 시작하면, CDN은 전세계에 위치한 엣지서버에 콘텐츠를 캐시해둡니다. 엣지 서버는 전 세계에 위치하므로 개발자는 콘텐츠를 전송하기 위한 적합한 위치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이머가 콘텐츠를 요청하면 가장 가까운 지리적 위치 내의 CDN 엣지서버가 자동으로 응답합니다. 게임 개발자의 오리진 서버보다 CDN의 엣지서버가 더 가깝기 때문에 콘텐츠는 더 빨리 전달됩니다. 물론 핑 시간은 게이머의 네트워크나 디바이스 성능의 영향도 받지만, 적어도 개발자는 서버로 인한 긴 핑 시간에 관한 게이머의 클레임은 피해갈 수 있습니다.

CDN은 온라인 게임 개발자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를 출시하는 박스게임도 출시일에는 CDN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천 명의 게이머가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한 곳의 서버에 동시에 접속한다면 속도는 당연히 느려지고, 서버가 다운되기라도 한다면 유저들의 이탈율은 현저히 높아질 것입니다. 대신 전 세계에 위치한 데이터 센터를 이용해 트래픽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게임 인프라에 CDN을 사용하는 것에는 많은 이점이 있으며 초기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CDN 비용은 게임 인기도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며, 개발 및 베타 테스트 시기에는 낮은 비용으로 CDN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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