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N의 대안

by 라임라이트 기술영업부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CDN은 수백만 명의 가입자, 다양한 지역 또는 가용성 요구 사항에 맞는 확장 가능한 제공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 CDN에 대한 대안은 거의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네트워크의 분산 캐싱 지점이 유일한 솔루션이었습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 모집단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분산 캐시 노드 인프라가 있습니다. 모바일 장치, TV, 셋톱 박스 및 PC는 모두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고 캐싱하여 사용합니다.

P2P (Peer-to-Peer) CDNs

불법 파일 공유와 관련된 일부 P2P 기술은 컨텐츠 배포자 및 비디오 서비스 소유자가 클라이언트가 컨텐츠를 공유 하도록 합니다. 이는 CDN이 오프로드 하는데(많은 작업량을 할당하여 처리할 수 있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서버-클라이언트 모델과 달리 P2P 네트워크는 동일한 권한을 가진 피어 (우리의 공간에서 모바일 장치, TV 및 PC와 같은 비디오 클라이언트)로 구성되며 모든 소비자와 리소스 공급 업체를 의미합니다. 네트워크의 각 피어는 하드웨어 및 연결 리소스의 일부를 공유하여 P2P 네트워크의 다른 피어와 콘텐츠를 캐시하고 공유합니다.

P2P 컨텐츠 배포 원점은 엄청나게 오프로드 될 수 있으며, 시장의 공급 업체는 최대 90 %의 수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CDN에서 비디오 세그먼트를 다운로드하는 대신 다른 클라이언트에서 비디오 세그먼트를 다운로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라이브 이벤트가 대중적 일수록 더 많은 클라이언트가 컨텐츠 공유에 참여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CDN은 트래픽 증가에 영향 받지 않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P2P 기술은 확장 가능한 컨텐츠 배포를 위한 단일 솔루션이 아니라 기존 CDN을 오프 로드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개방형 인터넷의 소비자 클라이언트가 컨텐츠 파일을 직접 요청할 수 있는 컨텐츠 원본 서버를 노출하면 DDOS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심각한 보안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왜 우리는 P2P 네트워크를 어디에서나 볼 수 없었을까요?

P2P 컨텐츠 배포의 빠른 채택을 뒷받침하는 몇 가지 중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2P CDN은 가입자가 업스트림 트래픽, 로컬 스토리지, CPU주기 및 배터리 소비와 같은 장치 리소스의 일부를 포기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P2P 공급 업체는 컨텐츠 공유를 위해 고정 연결에서 클라이언트 만 사용하도록 기술을 구성 할 수 있습니다. 고정 클라이언트는 일반적으로 전원 및 연결에 더 적합하도록 특화되어 있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P2P의 놀라운 문제해결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업스트림 트래픽을 추가 할 수 있는 차원이 아닙니다. 이는 허용되지 않는 다운 스트림 트래픽을 잠재적으로 위협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콘텐츠를 공유하는 고정 된 연결된 클라이언트 만 있으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새로운 비디오 관련 서비스가 등장함에 따라 P2P 컨텐츠 배포에는 더욱 우려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 두 가지 주요 서비스는 현재 P2P 컨텐츠 배포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서버 쪽 광고 삽입 (Server-Side Ad Insertion (SSAI))

서버 측 광고 삽입(SSAI)은 동영상 스트림 및 VOD 콘텐츠에서 광고 대체 방법을 제공합니다. 클라이언트가 Server-Side Ad Insertion을 사용하는 광고를 완전히 인식하지 못하므로 소비자 특정 표적 광고를 삽입할 때의 이점이 상실됩니다. 다른 클라이언트에서 콘텐츠를 다운로드한다는 것도 또 다른 이유입니다. P2P 콘텐츠 배포의 모든 고객은 동일한 광고를 받게 됩니다.

P2P 콘텐츠 배포의 사용자는 비디오 스트림 재생을 시작하기 전에 광고 내용을 알고 있고 광고 서버에 광고 내용을 명시적으로 요청하는 클라이언트 측의 광고 삽입을 사용하도록 남겨둡니다. 그러나 이는 클라이언트 측 광고 삽입의 주요 단점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광고 시간을 알고 있으므로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에 취약합니다.

콘텐츠 워터 마킹 (Content Watermarking)

컨텐츠 워터 마킹은 여전히 ​​P2P 컨텐츠 배포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각 스트림을 고유하게 표시하여 원래 소유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콘텐츠 워터 마킹은 여러 클라이언트의 비디오 세그먼트가 소비자 스트림에 혼합되므로 해제됩니다. 불법적으로 라이브 스트림을 공유할 가능성이 있는 원래의 소유자는 더 이상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우선순위, 서비스 가용성

결국, P2P 컨텐츠 배포는 최고 트래픽 피크 기간 동안 CDN 컨텐츠 배포와 관련된 반복적인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오늘날 최고의 기술일 수 있습니다.

어떤 주요 스포츠 행사나 프리미어리그도 우리에게 같은 교훈을 줍니다: CDN은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 기술은 상당히 흥미롭지만 동시에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들이 함께 있습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