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N의 새로운 가능성, 스트리밍 비디오 게임

by 라임라이트 기술영업부

플레이어의 기기에서 게임을 렌더링하는 것은 영화를 렌더링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멀티 플레이어 비디오 게임에서 “영화”는 플레이어 명령 (실행, 회전, 촬영)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경되며 모든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따라 게임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갖습니다. 또한 플레이어의 행동과 게임 엔진의 응답 사이에 지나친 시간 차가 발생하면 안 됩니다. 50밀리세컨드 이상의 대기 시간은 치명적입니다. 대역폭에 따른 렌더링의 속도도 문제입니다. 많은 게이머가 작은 모바일 게임이 아닌 큰 4K 화면에서 플레이를 원하며, 일부 TV 제조업체는 8K 렌더링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특히 스트리밍 비디오 게임에서 전 세계에서 이용되는 경우, 빠른 연산 능력과 네트워크 메시징이 게임과 플레이어 간의 동작을 즉각적으로 동기화 해야 합니다. 최근 인기가 높은멀티 플레이어 게임은 백만 명이 넘는 플레이어를 동시에 호스팅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하나의 서버에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사용자를 게임의 개별 인스턴스에서 더 작은 그룹으로 나눠 관리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CDN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CDN 시장은 향후 몇 년 간은 축소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 딜로이트는 2020년 세계 CDN 시장 규모를 2019년의 약 110억 달러보다 25% 이상 증가한 140억 달러로 예상합니다. 또한 CDN 시장은 매년 16%가 넘는 연간 성장률을 기록하여 2025년에는 300억 달러로 2020년의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