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와 비디오 게임의 차이점 무엇일까?

by 라임라이트 기술영업부

많은 사람들에게 e-스포츠와 게이밍이란 동일한 것을 의미합니다. 게이밍 인플루언서들이  e-스포츠 선수들과 똑같은 취급을 받으며, 많은 이들이 게임플레이 생중계 스트림과  e-스포츠 경기를 가르는 차이점을 모릅니다. 사실상 이 둘이 게이밍 산업에서 유래된 것이자, 서로 겹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차이점 없지는 않습니다. 이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이 단지 게임 팬들에게만 아니라, 마케팅 산업에서 일하고 있는 자 및 브랜드 회사에게도 중요한 작업입니다.

첫번째로 주목할 점은, e-스포츠가 이름대로 어떤 "스포츠”를 말합니다. e-스포츠는 보통 시청자들 위해서 경쟁전에서 하는 멀티-플레이어 비디오 게임을 말합니다. e-스포츠의 주된 목적은 어떤 하나의 게임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수들이 게임 연습을 하며, 새로운 전략을 배우고, 자신의 팀과 탁월한 조직화를 이루어낼 수 있게 노력합니다. e-스포츠 선수들이 NFL 프로 선수들처럼 열심히 연습하고 자신의 몸을 훈련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 선수들이 훈련을 받는 것과 동일하게  e-스포츠 선수들도 그들의 몸과 정신이 게임에 집중할 수 있게끔 코칭을 받습니다.

E-스포츠와 달리 Gaming은 엔터테인먼트을 위해서입니다.  물론 게이밍도 경쟁전에서 하는 e-스포츠 게임을 포함하지만, 보통 게이밍 차원에서 진행되는 게임들이 공식적인 차원 외에 진행됩니다. 게이밍은 e-스포츠와 달리 즐거움을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대부분 스트리밍을 하는 이들이 게이밍 분야 밑에 속합니다. 이들은 보통 컴퓨터에서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자신의 팬 분들을 즐기게 해 드립니다. 이러한 게이머들은 엔터테이너 혹은 연예인처럼 시청자를 위해서 콘텐츠를 제각하고 만듭니다. 그리고 이러므로 수십만 명의 시청자를 모읍니다.  

연관된 글